Computer ARchitecture &
Embedded Systems Laboratory

> Board > News

News
석박통합과정생모집: 지원자를 위한 안내
작성자 : 관리자

 

우리 연구실에서는 석박사통합과정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석박사통합과정은 석사학위 및 박사학위의 과정이 통합된 과정을 이수하는 것으로서, 본인 희망에 따라 통합과정 이수중단 시 석사학위 수여가 가능합니다. 아울러 우리 연구실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연구실의 주요 연구분야에서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준비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1. 컴퓨터시스템에 대한 관심

2. 시스템소프트웨어에 대한 높은 이해

3. Linux에 대한 경험과 커널 수준의 이해

4. 컴퓨터구조에 대한 관심

  

 

 연구실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시스템을 새로운 아이디어에 기반하여 직접 만들어 보는 일에 대한 흥미입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배경 지식은 시스템소프트웨어 수준의 이해 및 경험입니다. 대부분의 연구 과제가 주어진 H/W 자원을 S/W 수준에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시스템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이 특히 중요합니다.

H/W를 직접 설계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연구실에서의 연구 과제에도 H/W를 직접 만드는 일은 관련 연구에 직접적인 관심이 있는 학생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습니다. 이는 새로운 기법을 S/W로 구현하기 어려운 경우에 대한 해결책이며 대부분의 연구는 H/W와 밀접하게 동작하는 시스템소프트웨어 수준에서 이루어 집니다. 시스템소프트웨어가 컴퓨터구조 계층과 밀접하게 상호작용을 하는 계층임으로 컴퓨터구조에 대한 경험이 더해지면 더욱 높은 수준의 연구가 가능합니다.

 

연구실에서는 삼성미래기술연구사업의 ICT창의연구과제,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과제 등 다수의 장기연구과제를 수행중에 있으며, 연구를 위한 지원은 최고 수준으로 이루어집니다.  

 

추가적으로, 대부분의 학생들은 별도로 국내 대기업의 산학장학생으로 선정이 되어 경제적인 어려움은 전혀 없이 대학원 생활이 가능합니다. 

졸업후의 진로는 박사인 경우 해외대학 포닥, 실리콘 밸리 IT기업 및 삼성전자등의 대기업연구소, 석사인 경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라인플러스 등 국내 유수 기업으로 전원 취업이 이루어집니다.